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금생태계에서 자본생태계,자산 생태계로 도약하라

by 삿갓쓴 김삿갓 2023. 5. 31.
반응형
SMALL

직장 다닐 때 같이 일했던 후배팀장과 4일 전에 통화를 하였다.
그 친구 나이는 52살이고, 나는 58살이다.
그리고 아래 내용은 "나 잘났다"하는 말이 아니고 직장인(현금생태계)에 있는 과거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


나도 한때는 현금생태계에 갇혀 배 나온 맹꽁이였다.

그 친구는 내가 다녔던 대기업에서 24년째 근무 중이다.
청주공장에서도 근무했고, 서울 본사의 구매에서 근무 중이다.
그 친구는 애들(자녀)이 없고, 와이프와 단둘이 살고 있다. 
3년 전에 통화했을 때, "직장 다니기가 너무 힘드니 좋은 기회 없느냐?"하고 묻기에 " 2군데의 부동산을 소개해 주면서 잘 알아보고 투자해 보라고 했다. 그중 한 군데는  성수동 재개발이었고, 한군데는 파주지역이었다.

4일 전에 통화하면서, "몇 년 전에 내가 소개해준 두 군데 재개발지역에 대하여 알아봤느냐?: 하고 물어보니, 
안 알아봤다고 답변을 들으면서 한숨이 나왔다. 
물론 내 말 한마디에 몇억씩 투자하라는 의미는 아니었고, 내가 건네준 힌트를 모티브 삼아 최소한 부동산 재개발에 대한 관심을 갖고 공부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이번에도 또 부탁을 한다. " 선배님 좋은 장소 추천 좀 해주세요".

나는 "너는 공짜 밥도 먹을 준비가 안되어 있는 사람이구나. 노력도 안 하는 너에게 왜 그런 정보를 주어야 하니?"하고 물었다. 
"선배님~~  제발 알려줘요.. pLease" 하기에 물어보니 답답한 답변만 들었다.
그 친구는 술도 못 마시고, 담배도 안 피고, 돈 드는 운동(예를 들어, 골프 등)도 안 하며 부모님도 돌아가셔서 별도로 크게 돈 들어갈 일이 없다.  근데 3억 전세가 갖고 있는 전재산이라고 한다.
대기업 24년에 전세 3억.  답답하다.
그 가격에 맞는 부동산 투자에 대하여 알아보고 연락한다고 전화를 끊었다.

지금부터 20년전, 나는 대기업 과장, 집사람은 대기업 증권사 직원, 제법 벌었다.
근데, 당시에  우리 재산은 3억도 안되는 27평 아파트가 전부였다. 
맞벌이를 하다보니 씀씀이가 큰것도 사실이었고, 애들 학자금도 회사에서 지원해줘서 과외비 정도,생활비 정도만 필요하였다. 그렇지만 내가 골프에 미쳐서 년간 골프비용으로 15백만원을 지출하였다.
나도 벌고, 집사람도 벌고 애들 학비는 회사에서 지원해주니 달콤한 기분에 빠져 나의 간뎅이는 부풀어오르다 못해 터지지 일보 직전이었다. 
요즘의 20~30대 직장인들은 더욱 현명하게 자기관리를 하고 있지만 과거의 나는 현금생태계에 있는 현금생활자였던 것이다.

코이잉어의 경제생태계 법칙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코이잉어는 어항속에서는 8~9cm 크기로 자라지만, 연못에 사는 코이잉어는 30~40cm, 강에 사는 코이잉어는 90~120cm까지 자란다. 이러한 코이잉어의 법칙은 경제생태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경제 생태계에서 어떤 사람은 평생 1억원의 자산을 갖게 되고, 어떤 사람은 100억원의 자산을 갖게된다.

경제 생태계에서 첫째, 현금생태계가 있다. 여기에는 현금으로 살아가는 현금생활자가 있다. 일용직에서 부터 연봉생활자까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현금 생활자는 10억원 미만의 부의 크기로 자란다.

내가 현금생태계에 있다면 당장은 좋을 것이다. 어항속 코이잉어처럼, 주인이 주는 먹이를 먹으면서 살 수 있다.

하지만 한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주인의 마음이 바뀌면, 그날로 버려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현금생활자는 경제적 자립을 이루지 못해 생존권을 스스로 지켜낼 힘이 없다.

둘째는 자본생태계가 있다. 여기에는 자본으로 살아가는 자본 생활자가 있다.

노동으로 종잣돈을 모으고, 그돈을 투자해 제법 큰 부를 이룬 사람들이다. 자본 생활자는 10억~50억원까지 부의 크기를 이룬다. 이들은 연못에 사는 코이잉어로  어항에서 보다는 주도권을 갖고 살아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산생태계가 있다. 
여기에는 자산으로 살아가는 자산생활자들이 있다. 자기 자본에 대출이나 투자를 받아 돈을 불린 사람들이다.자산생활자는 100억원부터 무한대로 부의 크기를 이룬다.
단, 위의 경제생태계는 부모로 부터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에 의한 것임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나도 15년전까지는 단순한 현금생태계에 속해서 편안함에 안주하던 직장인이었다.

다음장에서 현금생태계에서 자본생태계로 돌아서는 획기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기대해 주기 바란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