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 음식

풍예방,면역력증대 효과 탁월.방풍초(갯기름나물) 재배,나물무침

by 삿갓쓴 김삿갓 2023. 5. 1.
반응형
SMALL

풍예방 및 면역력 증대 효과가 탁월한 방풍초의 인기가 높다. 큰 어려움 없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재배도 쉽고, 반찬으로 만들기에도 아주 쉬우므로  소개해본다.

 

방풍초 조리방법

 

방풍은 크게 나물무침과 그냥 데쳐서 쌈으로 먹는 것이 대부분이다.

1. 쌈으로 먹는 방법

  별다른 know how가 없으며, 데쳐서 다른 음식(맨밥, 삼겹살) 등을 쌈 싸서 먹으면 된다.

방풍나물
방풍나물

건강한 하루를 위한 나물을 클릭해 주세요https://bitl.bz/2bro0E

2. 나물무침

방풍의 억센 줄기등은 손질하여 씻어서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1분 정도로 데친다. 바로 찬물에 조금 담갔다가 물기를 짠다. 국간장, 소금, 다진 마늘, 들깨가루와 잘게 썬 실파를 볼에 담아 섞어서 데쳐낸 방풍을 넣고 버무려서 들기름을 둘러 간을 맞춘다.

데쳐낸 방풍나물이 너무 크면 먹기좋게 두어 번 칼로 썰어서 무친다. 된장무침, 고추장, 고춧가루등으로 여러 가지로 무쳐도 맛있다.

 

재배방법

 

번식 및 정식

종자번식으로 가을파종은 10월 하순에서 11월 상순에 하고, 봄 파종은 3월 중하순에 파종을 하면 된다.
가을파종의 장점:겨울내 수분유지가 잘되고 이른 봄에 뿌린 것보다 씨앗이 먼저 올라오기 때문에 훨씬 유리하다.
봄파종의 경우에는 차광매트를 이용하고, 물관리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방풍초-재배과정
방풍의-성장과정


재식거리

고랑 너비 1.2m에 3줄, 포기사이 20cm로 심는다.
흑색비닐을 피복하여 재배하면 생육이 좋고 뿌리의 수확량이 30% 이상 증대된다.
 

재배양식


직파재배 : 10월 하순, 둑 간격은 40cm로 한다.
노지육묘 이식 재배 : 3월 중. 하순 밀식 파종하여 이듬해 정식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