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60대는 삶이 안정을 찾고 행복한 노후를 꿈꿔야 할 나이인데요. 다음 항목에 몇 가지나 해당이 되는지 체크해 보세요.
- 나는 주변 사람으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칭찬이 사람 좋다는 얘기다.
- 현재 내 자산과 지위 등을 주변 사람과 자꾸 비교한다.
- 나는 주변의 상황이나 환경이 바뀌는 것을 싫어한다.
- 성공적으로 잘 살던 사람이 불행해지면 속으로 고소하다고 느낀다.
- 지금 내 형편은 내 탓이 아니라 부모나 배우자 등을 잘못 만났기 때문이다.
- 스스로 하지 말아야 할 금기 사항을 많이 가지고 있다.
- 지금 내 형편보다 더 잘 사는 것처럼 보이고 싶다.
여러분들은 몇 개나 해당되세요. 해당되는 갯수에 따라서 노후를 부유하게 살 확률이 결정된다고 해요. 체크 결과는 뒤에서 설명드릴게요.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당신이 노후에도 가난한 이유 첫 번째, 사람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
사람 좋다는 말을 자주 듣는 사람들은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고 싶어 해요. 그래서 거절을 못 해요. 요즘은 보증 때문에 문제되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예전에는 사람 좋다는 사람들이 보증 잘못 써서 망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또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갈등이 생기는 상황을 두려워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단호하게 나서야 할 상황에서도 뒤로 물러서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내 몫을 남에게 뺏기고도 양보했다고 스스로를 위로하죠. 이러니 다른 사람들에게 사람 좋다는 말을 듣는 건데요. 그러면 이게 또 칭찬인 줄 알고 또 해하고 속없이 웃어요. 하지만 사람 좋다는 말은 다른 의미로 쉽고 만만한 사람이란 얘기예요. 이렇게 쉽고 만만하니 항상 남들보다 손해 보고 뒤처지는 거죠. 그러니 필요할 때는 단호해야 해요.
누군가 만만하게 보고 부탁을 한다면, 미안해 개인 사정 때문에 힘들어라고 하세요. 긴 설명을 할 필요도 없이 이 한마디면 충분해요.
당신이 노후에 가난한 이유 두 번째 남과 비교한다.
누구누구는 몇 평짜리 아파트로 갔다더라 누구누구는 이번에 외제차로 바꿨다더라 누구누구는 올여름에 유럽 여행을 간다더라 이렇게 늘 잘 사는 누군가와 비교하며 스스로의 초라함을 확인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마음의 여유가 있고 풍요로워야 돈도 따라붙고 부도 찾아오는 법인데요. 이렇게 항상 비교를 통해 자신의 궁핍하고 초라한 삶을 되뇌이니 돈이 들어올 틈이 없는 거예요. 남들과 비교를 내려놓고 내가 가진 작은 것에 먼저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이렇게 감사를 통해 마음을 풍요롭게 바꿔야 돈도 들어올 틈을 찾거든요.
당신이 노후에도 가난한 이유 세 번째 변화를 싫어한다.
요즘은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죠.
그렇기 때문에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데요. 그런데 이런 세상을 살면서 지독히 변화를 싫어하고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렇게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로 하나는 게을러서 그래요. 변화하고 발전하는 걸 따라가자면 공부하고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데 그게 귀찮은 거죠. 그렇다 보니 현재의 삶을 만족하지 못하면서도 바꿔볼 생각도 못 하고 평생을 그냥 그렇게 살아요. 또 다른 이유로 겁이 많아서 그래요. 바뀌면 더 나빠지지 않을까? 하면서 겁을 내는 건데요. 새로운 변화를 따라가자니 지금보다 형편이 더 나빠지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두려운 거죠.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은 배우려고 하지 않고 도전하려고 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책임지려고도 하지 않아요. 당연히 삶도 바뀌지가 않죠 삶이 바뀌려면 지금 바뀌어야 해요. 내일부터 하지 뭐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평생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어요.
당신이 노후에도 가난한 이유 네번째, 남이 안 되는 걸 고소해 한다.
남이 잘 되면 축하해 줘야 하지만 사람이 그러기가 쉽지 않죠 누구나 시기심 질투심이 있게 마련이에요. 그래서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속담까지 있잖아요. 그런데 남이 안 되는 걸 보고 고소해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건 잘되는 것을 배아파하는 것과는 엄연히 다른 나쁜 심보예요. 이런 나쁜 심보는 스스로 자존감이 낮기 때문에 생기는데요. 내 낮은 자존감을 메우려고 남의 약점을 찾거나 또 남의 불행을 보며 위안을 얻는 거죠. 타인의 불행에서 내 자존감을 채우는 것은 스스로 못났음을 인정하는 거예요. 못난 사람에게 기회와 부는 찾아오지 않아요. 스스로에게 당당하고 자신감 있어야 일도 잘 풀리고 부도 찾아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당신이 노후에도 가난한 이유 다섯번째, 남 탓만 한다.
50대 60대가 됐는데도 가난이 내 탓이 아니라고 말 사람들이 있어요. 일차적으로 부모 잘못 만나서 가난하다고 부모님을 탓하고 원망하죠. 또 무능한 남편 만나서 평생 지지리 복도 없이 산다고 남편을 탓하고 형편 어려운 시댁을 탓하구요. 반대로 남편들은 다른 와이프는 벌어다 준 돈 알뜰하게 잘 굴려서 잘만 불리는데 그러지 못할 망정 제대로 살림도 못 하고 낭비가 심하다고 아내를 탓해요. 이렇게 모두 내 탓이 아니라고 얘기하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모든 탓을 외부로 돌리면 문제가 생겨요 내 탓이 아니니 고칠 방법이 없어지는 거죠. 가난한 부모님을 고치겠어요. 무능한 남편을 고치겠어요?. 돈 못 불리는 아내를 고치겠어요?. 내가 고치고 싶다고 고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죠. 이렇게 가난히 남의 탓이면 스스로는 벗어날 방법이 없어지는 거예요. 그러니 지금 내가 가난한 건 내 탓이라는 걸 인정해야 해요.
그걸 인정하는 순간 나만 바뀌고 고치면 그때부터 가난 안에서 벗어날 길이 생기는 거잖아요. 아직 늦지 않았어요. 그러니 내 탓임을 인정하세요.
당신이 노후에도 가난한 이유 여섯번째, 금기 사항이 너무 많다.
사마천의 사기열전의 기후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중국 기나라에 한 사내가 살았는데 평상시에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면 어떡하지 하고 걱정하는 나머지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밥도 제대로 못 먹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된 말이에요. 한마디로 쓸데없는 걱정을 의미하는 건데요. 이렇게 모든 일에 근심과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은 일어날 확률이 낮은 일에도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전전긍긍해요. 지금은 때가 아니야. 지금 하기에 자본이 부족해 이걸 하면 상황이 더 안 좋아질 거야.
지금은 건강이 좋지 못하니 나중에 하자 나이가 많아서 역부족이야 이런 식으로 항상 해서는 안 되는 핑계를 찾고 만들어내죠 부자는 도전하고 가난한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고 그러니 핑계 대지 말고 안 된다는 금기 사항을 깨고 실천하세요. 실천해야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뭐라도 될 거 아니에요.
당신이 노후에도 가난한 이유 7번째, 부자처럼 보이려 한다.
남의 시선을 과하게 신경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넉넉하지 않으면서도 고급 승용차를 타고 남들 다들 떠나니 해외여행도 다녀와야 하고 옷이나 신발 가방 등의 능력 이상 과도한 지출을 해요. 진정한 부자는 주변을 최대한 비우고 단순하게 정리해요. 그래야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행동이 가볍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은 온갖 잡다한 것들로 주변을 가득 채워요 신상이 나오면 사야 하고 기능이 업그레이드되면 또 바꿔야 하고 쓰기에 멀쩡한데 이런저런 이유로 또 사드려요 나중에는 집안에 둘 곳이 없는데도 계속 사서 쌓아두는 거예요. 부자는 자산을 모으지만 가난한 사람은 쓰레기를 모은다고 해요. 물건도 그렇고 마음도 그렇고 비워야 들어오는 법이에요. 부자처럼 보이려고 애쓰지 말고 진짜 부자가 되려고 노력하세요.
지금까지 노후에도 가난한 사람들이 왜 그런지에 관해서 여러분들과 얘기를 나눴는데요.
처음에 설명드린 일곱 가지 항목에서 몇 가지나 해당이 되셨나요?
1개도 해당되지 않았다면 지금 이미 부자인 사람.
1개~2개는 부자 DNA가 있어서 조금만 노력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3개~4개는 일반적인 대부분의 사람들로 부자될 자질이 부족하니 노력하셔야 하는 사람.
그리고 5개 이상은 가난해서 벗어나기 힘든 마인드를 지닌 사람이라고 해요.
사람의 미래는 마음먹기에 달려있다고 하죠. 그러니 이 체크 결과를 더 나은 노후를 위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기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치사율 30% 전염병 확산. 독성쇼크증후군 STSS (1) | 2024.03.26 |
---|---|
국민연금에 세금이 부과될까요? (0) | 2023.07.29 |
내장지방을 감소시키기 위한 식습관 (0) | 2023.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