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초정보

일본,치사율 30% 전염병 확산. 독성쇼크증후군 STSS

by 삿갓쓴 김삿갓 2024. 3. 26.
반응형
SMALL

최근 일본에서 치사율 30%에 달하는 감염병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습니다. 

영국 가디언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올해 2월까지 일본에서 378건의 독성쇼크 증후군 STS 확진 사례가 나왔습니다. 일본의 47개 현 중 두 개 현을 제외한 모든 현에서 감염이 확인됐는데 빠르게 진행되는 패혈성 쇼크와 다발성 장기부전이 특징입니다. 연초 수치를 기준으로 2024년 감염자 수가 사상 최고라 지난해 기존 기록을 크게 넘어설 걸로 전망됩니다.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왜 이렇게 빠르게 확산하는지 불분명하다는 입장입니다. 일본에선 1999년부터 이 감염병에 대한 기록이 시작됐는데 사망자 대다수는 50세 미만 환자입니다. 지난해 일 일본에서 STS 환자가 크게 늘었는데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 50 십 세 미만 환자 65명이 감염됐고 이 중 21명이 사망했습니다. 

대부분의 STSS는 연쇄 상구고균 환홍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 박테리아는 인후통을 유발하며 주로 어린이에게 발생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이 질병에 걸리며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전염성이 강한 이 박테리아는 3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심각한 질병 합병증 심지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다가 패혈성 인두염 편도선염 폐렴 뇌수막염 등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연쇄 상구균 감염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비슷하게 비말 신체 접촉 손발의 상처 등을 통해 감염됩니다.

 

한 여행사에 직접 상황을 물어봤는데 실제로 그제 어제 이틀 동안 일본 여행 취소 문의가 평소보다 30% 넘게 늘었다고 합니다. 이 감염병 때문에 북한이 당장 다음 주 화요일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한 일본과의 월드컵 예선 경기를 취소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는데요.

 

우리가 해외여행을 갔을 때 마스크 착용이나 손 씻기 이런 것들만 잘 하더라도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을 잘 시킨다면 이게 쉽게 감염이 되는 상황은 아니구요. 사람 간 접촉을 통해서는 전파가 좀 드문 상황이고 과도한 불안과 우려보다는 감염 예방 수칙을 준수하면서 고위험군의 경우는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진료를 받으시라 권고합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이후 독성쇼크 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두 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질병청은 최근 일본 발생 상황을 고려해 국내외 발생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러분들께 실시간으로 발빠른 건강정보 및 저렴한 가격으로 완도 수산물

정보를를 전달하기 위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운영중입니다.

자연산 수산물과 농산물을 산지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하오니​

건강과 몸에 관심있으신 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gVsKmJdg

 

완도 자연산 수산물 및 해조류 구매와 관련된 1:1 개인 문의는

전화 : 010-8330-3371

https://open.kakao.com/o/spNZv2dg

LIST

댓글